“개인맞춤형 수업으로의 전환에 필요한 2가지”
<티칭의 부담을 줄이고, 교습 프로세스를 분산하라!>
"실제 현장에서의 '문장기호 ABC' 코칭"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가장 바람직한 교육 형태는 교육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이 실현되는 개인맞춤형 수업입니다. 그리고 이는 학교와 같은 교육 현장이 나아가야 할 궁극적 방향입니다. 하지만 현재의 영어 교육 형태를 개인맞춤형 수업으로 급격하게 바꾸는 것은 흉내는 낼 수 있겠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우선 물리적으로 1:20이나 1:8의 학교가 1:1이나 1:2의 과외 형태로 전환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학교 선생님의 수업 부담을 현격히 줄이고, 수업에 필요한 티칭 프로세스를 분담한다면” 개인맞춤형 수업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학교 선생님의 수업 부담을 줄이고 티칭 프로세스를 분산하기 위해서는 2가지가 필요합니다. 학교를 하드웨어에 비유한다면 첫 번째는 소프트웨어에 해당하는 ‘(1)조직적인 콘텐츠’가 필요하고, 두 번째는 이 조직적인 콘텐츠를 하드웨어가 무리 없이 진행할 수 있게 하는 ‘(2)학습리듬을 만들어줄 OS(운영체제)’가 필요합니다.
“(1)조직적인 콘텐츠가 개인맞춤형의 필수 조건이다!” 지금까지의 다양한 교육적 실험이 성공적이지 못했던 이유는 내적인 콘텐츠 문제를 해결하지 않은 채 교육 외적인 수업 형태 문제에만 매달렸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진정한 티칭이 아니라 코칭이 되려면 교육 내적인 문제가 먼저 해결되어야 합니다. 연고나 크림을 아무리 바꾸어도 장(腸)에 문제가 있는 사람은 피부 문제가 해결되지 않습니다.
우리나라 영어교육의 근본 문제/내적인 문제는 진단이 가능한 과학적인 콘텐츠의 부재입니다. 우리 영어교육이 아마추어가 아닌 프로 코치가 되려면 국제질병분류(ICD)와 같은 조직적인 콘텐츠를 통해 ‘콘텐츠 → 진단 → 처방’의 3단계를 먼저 갖추어야 합니다. 이렇게 영어 교육의 내적인 콘텐츠 문제가 해결되어야 영어 교육의 외형인 수업 형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 2가지 문제는 별개가 아니라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조직적인 콘텐츠가 있어야 선생님의 티칭 부담을 현격히 줄일 수 있습니다. 우선 가장 낮은 단계부터 가장 높은 단계까지 수준별 프로그램이 교재와 영상(이론영상 + 연습문제 풀이영상)으로 제작되어야 합니다. 또한, 영역별로 약점진단 문제와 약점보강 문제가 풀이영상과 함께 제작되어야 하고, 약점진단과 약점보강의 모든 문제에는 키워드와 진단 코멘트가 맵핑(mapping)되어야 합니다. 즉, 학습 프로그램의 모든 내용들(이론-문제풀이-약점진단-약점보강)은 분류표의 키워드에 따라 세분되어서 학습자의 약점을 진단하고, 여기에 대한 정확한 처방에 사용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진단→처방이 가능한 조직적인 콘텐츠/프로그램/교재/영상이 갖추어지지 않으면 선생님의 티칭 부담을 줄일 수 없고 개인맞춤형 수업으로 갈 수 없습니다. 즉, 선생님에게서 커리큘럼이나 교재를 선정해야 할 부담부터, 수업을 하거나 시험 문제를 출제하거나 보충 수업을 해야 할 부담까지를 덜어드려야 합니다.
“(2)학습리듬을 만들어줄 OS(운영체제)가 개인맞춤형의 필수 조건이다!” 하드웨어가 소프트웨어를 최적으로 구현하게 도와주는 것이 운영체제(operating system)입니다. 이 OS(운영체제)가 하드웨어를 도와주어야 비로소 소프트웨어가 제대로 작동될 수 있습니다. 이 OS(운영체제)는 학습리듬이 단조로워지거나 느려지거나 끊어지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학습 단계를 다양화하는 것(“단조로움을 깰 수 있도록 학습 단계를 다양화하라!”)과 수업 흐름을 끊어지지 않게 하는 학습관리 플레이어(“테크놀로지로 수업의 흐름을 유지하고 제어하라!”)입니다.
“단조로움을 깰 수 있도록 학습 단계를 다양화하라!” 가령, 한 회의 수업이 한 시간 내내 영상수업으로만 채워진다면 지루합니다. ‘줌(zoom)수업 & 마인드맵 → 자기주도학습 & 과제인증샷(❶개념정리/❷문제풀이/❸수업퀴즈/❹요지찾기) → 약점진단 → AI약점보강 → 질문답변수업’으로 학습 단계를 다양화해서 강약의 리듬을 만들어야 합니다. 영상수업도 자신이 틀린 문제만 듣게 하거나 자신이 ‘학습 Q&A’에 질문한 내용을 이론 정리와 함께 문자로 보내준다면 다양하게 느껴집니다. 약점보강도 약점진단보다 문제 개수를 줄이고 1차→2차→3차로 세분화하고, AI가 학습자가 틀렸던 문제와 새로운 연관 추천 문제를 일정 비율로 추출하고 문제 순서를 섞은 맞춤형 시험지를 생성해주면 학습자가 덜 좌절하고 덜 지루할 것입니다.
“테크놀로지(technology)로 수업의 흐름을 유지하고 제어하라!” 어떤 과정을 마쳤는데 그다음 무엇을 해야 할지가 바로바로 제시되지 않거나 어떤 부분을 건너뛰었는데 아무런 제재가 없다면 학습 흐름이 끊어집니다. AI와 전산 프로그램으로 만든 학습관리 플레이어가 교재와 맞추어서 수업 과정 자체를 자연스럽게 연결하고 특정 과정을 이행하지 않았을 때 제재를 가하도록 수업의 흐름을 제어해야 합니다. 가령, 학습자가 시험을 쳤는데 즉시 채점이 이루어지지 않고 지연이 일어난다면 학습 흐름이 끊어집니다. 시험을 치면 즉시 전산 처리하고 성적표(성적 & 오답 보고서)를 화면에 띄우고 오답풀이를 영상으로 볼 수 있게 관리 플레이어가 학습자를 끌어야 합니다. 또한 이후에도 성적표와 오답풀이를 볼 수 있게 자동으로 E-mail을 전송합니다.
수업 진도와 과정 알림/시험 채점/성적표 발송/시험 미응시에 대한 제재/시험 미통과자에 대한 성적 관리 등이 기술적으로 갖추어지지 않으면 수업에 필요한 티칭 프로세스를 분담할 수 없고 개인맞춤형 수업으로 갈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이 수업의 흐름은 실제 현장 경험과 실험에서 오랜 시간 검증된 프로세스여야 합니다!
“학교용 EV캠프: 조직적인 콘텐츠 + 학습리듬 시스템”
<교재/수업/시험/성적발송/보충의 부담에서 벗어나라>
학교가 개인맞춤형 수업으로 이행하기 위해서는 “학교 선생님의 수업 부담을 현격히 줄이고, 수업에 필요한 티칭 프로세스를 분담”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여기에 필요한 2가지는 (1)조직적인 콘텐츠와 (2)학습리듬 시스템입니다. (1)조직적인 콘텐츠와 (2)학습리듬 시스템는 결합하여 ⓐ커리큘럼 계획, ⓑ교재 제작, ⓒ수업 진도/수업 과정 지시, ⓓ현장 수업(이론 수업 → 문제풀이 수업), ⓔ시험 문제 출제, ⓕ시험 채점, ⓖ약점 코멘트 작성, ⓗ성적표 발송, ⓘ오답 풀이 수업, ⓙ약점 문제를 보완한 보강 시험지 만들기(1차→2차→3차), ⓚ시험 미응시 학습관리, ⓛ시험 미통과 학습관리, ⓜ학습 Q&A 답글 달기, ⓝ질문답변 수업, ⓞ질문답변 노트 발송 등의 수업과 티칭 프로세스를 맡게 됩니다.
‘학교용 EV캠프 = 문장기호 ABC + EV캠프 시스템’ 우리나라 영어교육의 외적인 문제의 해법은 개인맞춤형 수업입니다. 현재의 학교를 개인맞춤형 수업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영어교육의 내적 문제인 ‘조직적인 콘텐츠’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합니다. 이 콘텐츠 문제를 해결한 것이 EV캠프의 ‘문장기호 ABC’입니다. 또한 문장기호 ABC를 현장에서 최적화해서 운영하기 위해서는 학습리듬을 잡아줄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이것이 바로 EV캠프 시스템입니다. 문장기호 ABC와 EV캠프 시스템을 결합한 학교용 모델이 ‘학교용 EV캠프’입니다. ‘학교용 EV캠프’의 개인맞춤형 솔루션은 현재 교육 서비스의 삼중고(三重苦)인 (1)커리큘럼/학습교재, (2)수업진행, (3)약점진단/성적처리/성적발송/AI약점보강의 문제를 해결해 줄 것입니다.
[학교용 EV캠프: (1)커리큘럼/학습교재]
학교용 EV캠프의 (1)커리큘럼/학습교재는 교육 현장에서 3년 이상을 진행할 수 있는 체계적인 수업 교재(문장기호 ABC→문장기호 DEF→문장기호 GHI)입니다. 매 학기마다 선생님이 직접 교재를 제작해야 하거나 새로운 교재를 선정해야 한다면 시간과 노력도 문제지만 학년이나 선생님이 바뀌면 일정한 수준과 일관성을 유지할 수 없습니다. EV스쿨의 문장기호 시리즈는 실제 오프라인 현장에서 지난 27년간 가다듬어진 개인맞춤형 콘텐츠입니다. 문장기호 ABC에는 총 8개의 콘텐츠(5개의 문장 콘텐츠와 3개의 단락 콘텐츠)가 나선형으로 설계되어있습니다. 학교 시험에 필요한 조직력/독해력/어휘력의 3가지를 단기간에 단계별로 끌어올리고 하나의 관점으로 개념이 뚫리지 않을 때 A→B(A’)→C(A’’)로 나아가면서 다른 관점으로 보게 해서 개념 이해를 돕는 것이 나선형 학습설계의 핵심입니다. 문장기호 ABC를 끝낸 후 상위 프로그램이 필요하면 문장기호 DEF와 문장기호 GHI를 차례대로 제공하겠습니다.
[학교용 EV캠프: (2)수업진행(자기주도학습 & 과제 인증샷→약점진단→약점보강)]
학교용 EV캠프의 (2)수업진행은 모든 수업 자료를 동영상으로 제작하고 수업 순서까지 전산화해서 선생님이 직접 수업을 하거나 수업 순서를 일일이 지시할 필요가 없게 한 것입니다. 학습 수준과 학습 속도가 제각각 다른 학생들이 같은 교재와 같은 진도로 수업을 받아야 하는 것은 미래형이 아닙니다. 개인마다 자기 수준과 역량에 맞추어 속도를 조절하게 허용해야 하는데 이때 영상 수업 자료가 필수입니다. 또한, 매 수업 어떤 진도를 나가야 하는지를 일일이 선생님이 지시하거나 체크할 필요 없이 교재와 EV캠프 플레이어가 일체형으로 제작되어 학습자가 직관적으로 진도를 나갈 수 있습니다.
“단조로움을 깨는 학습 단계의 다양화!” (1)학습 흐름의 단조로움을 이겨내는 방법은 학습 단계의 다양화입니다. EV캠프 시스템은 한 회의 수업을 ‘줌(zoom)수업 & 마인드맵 → 자기주도학습 & 과제인증샷(❶개념정리/❷문제풀이/❸수업퀴즈/❹요지찾기) → 약점진단 → AI약점보강 → 질문답변수업’으로 학습 단계를 다양화해서 강약의 리듬을 만듭니다(단조로움을 깨는 학습 단계의 다양화!”). 가령, 한 회의 수업이 한 시간 내내 이어지는 영상수업으로만 채워진다면 지루합니다. 강의의 형태를 라이브 줌(zoom)수업 & 마인드맵과 영상수업으로 나누고, 영상수업도 자신이 틀린 문제만 듣게 하거나 자신이 ‘학습 Q&A’에 질문한 내용을 이론 정리와 함께 문자로 보내준다면 다양하게 느껴집니다. 자기주도 학습도 ❶개념정리/수업노트 → ❷문제풀이 → ❸수업퀴즈 → ❹요지찾기로 다양화해야 합니다. AI약점보강(1차→2차→3차)도 AI약점보강 1차의 성적이 70점(70%)를 통과하지 못해 AI약점보강 2차 시험을 치게 된다면 1차와 똑같은 문제를 출제하거나 전부 새로운 문제로 시험 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틀린 문제와 새로운 맞춤 추천 문제를 7:3의 비율로 추출하고 문제를 섞어주면 덜 지루합니다. 이렇게 학습 단계를 다양화해야 학습 흐름의 단조로움을 막을 수 있고 경쾌한 리듬이 생깁니다.
“개인의 학습 정보를 축적하고 분석하고 추천하는 DiNA” EV캠프에는 AI(인공지능 DiNA)가 있어서 학습자들의 시험 정보를 축적하고 분석하고 맞춤형 추천을 해줍니다. 가령, DiNA는 실시간으로 약점진단에서 학습자들이 가장 많이 틀린 오답률 상위 30문제(시험 응시 전체 인원 기준)를 추출하여 개인 맞춤형 시험지인 ‘AI약점보강 1차(test)’를 자동 생성하고, ‘AI약점보강 1차’ 점수가 70점(70%) 미만인 경우 실시간으로 'AI약점보강 1차에서 학습자가 틀린 문제'와 그 틀린 문제와 유사한 새로운 맞춤 추천 문제를 7:3의 비율로 추출하여 개인 맞춤형 시험지인 ‘AI약점보강 2차(test)’를 자동 생성합니다. 이렇게 모든 학습자가 맞춤형 시험지를 받게 되고, 자신의 약점이 분석되어 서로 다른 약점 코멘트를 받게 됩니다.
“다양한 학습 단계를 전산적으로 이끄는 학습관리 플레이어(EV캠프 플레이어)” ‘EV캠프 플레이어’는 EV캠프의 수업 과정을 단계별로 이끄는 학습 툴(tool)입니다. EV캠프의 수업은 '(1) PSJ 줌(zoom)수업 & 마인드맵 → (2) 자기주도학습 & 과제인증샷 ❶, ❷, ❸, ❹ → (3) 약점진단 → (4) 약점보강(1차/2차/3차) → (5) 교재어휘 객관식/주관식 test[선택] → (6) PSJ 질문답변수업[선택]'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이때 교재(문장기호 ABC)와 일치하여 수업의 흐름을 이끄는 학습 툴(tool)이 ‘EV캠프 플레이어’입니다. 가령, EV캠프 플레이어는 ‘약점진단’에 응시하지 않으면 다음 회차의 수업이 열리지 않게 하고, ‘AI약점보강 1차’가 70점(70%)이 넘으면 통과 화면으로 넘어가고, 70점(70%)이 넘지 않으면 ‘AI약점보강 2차’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이렇게 수업 과정 자체를 자연스럽게 연결하고 수업 과정을 이행하지 않았을 때 제재를 가하는 것이 ‘EV캠프 플레이어’입니다. EV캠프 플레이어의 기본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각 단계를 완료하면 왼쪽의 동그라미에 체크 표시가 생깁니다. 플레이어 하단의 '완료! 다음 과정으로 넘어가기'를 누르면 체크 표시가 됩니다. [2] '필수'는 반드시 완수하셔야 하고, '선택'은 필요에 따라 활용해 주십시오. [3] '약점진단'에 응시하지 않으시면 다음 회차 수업이 열리지 않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학교용 EV캠프: (3)성적관리]
성적관리는16단계로 인공지능 DiNA와 보충코치가 담당합니다. 인공지능 DiNA와 보충코치는 약점진단 성적표와 AI약점보강(1차/2차/3차) 성적표를 E-mail로 발송하고(❶성적표 관리), 과제 인증샷과 약점진단/AI약점보강을 모두 완료한 경우 문자를 발송해서 학습완료를 문자로 알려줍니다(❷학습완료 안내). 기한 내에 완료하지 못했던 지난 회차의 학습을 완료한 경우에도 응원 문자를 보냅니다(❸이전 회차 학습완료 안내). 약점진단을 미응시하는 경우에는 다음 줌수업 입실이 불가능하기에 다음 회차 라이브 줌수업 당일 오후 1시에 문자로 약점진단 응시를 독려합니다(❹약점진단 미응시 1차 관리). 약점진단의 제출 기한이 지난 경우에는 수→목→일의 3일에 걸쳐서 독려 문자를 보냅니다(❺약점진단 미응시 2차 관리). 연속 3회 이상 약점진단을 미응시한 경우에는 수→목→일의 3일에 걸쳐서 독려 문자를 보냅니다(❻약점진단 미응시 3차 관리). 2주 이상 약점진단을 응시하지 않은 경우에는 다음 기수로의 전환을 안내하고 도와드립니다. 단, 이 경우는 처음부터 다시 과제와 수업을 진행하셔야 합니다(❼약점진단 장기 미응시 관리).
약점진단을 통과하지 못한 경우에는 AI약점보강을 응시해야 합니다. 1차 AI약점보강을 통과하지 못한 경우에는 2차 AI약점보강에 응시해야 하고, 2차 AI약점보강을 통과하지 못한 경우에는 3차 AI약점보강을 응시해야 합니다. AI약점보강 3차 통과자에게는 응원 메시지를 문자로 보냅니다(❽AI약점보강 응원 메시지). AI약점보강 3차 미통과자에게는 학습 방법과 격려 메시지를 문자로 보냅니다(❾AI약점보강 격려 메시지).
AI약점보강을 미응시하는 경우에는 다음 회차 라이브 줌수업 당일 오후 1시에 문자로 약점진단 응시를 독려합니다(❿AI약점보강 미응시 1차 관리). AI약점진단의 응시 기한이 지난 경우에는 수→목→일의 3일에 걸쳐서 독려 문자를 보냅니다(⓫AI약점보강 미응시 2차 관리). 연속 3회 이상 약점보강을 미응시한 경우에는 수→목→일의 3일에 걸쳐서 독려 문자를 보냅니다(⓬AI약점보강 미응시 3차 관리). 2주 이상 약점보강을 미응시한 경우에는 보충코치의 개인 카톡으로 학습을 안내하고 독려합니다(⓭AI약점보강 장기 미응시 관리).
약점진단 결과가 0점인 대원에게는 점검 문자를 보냅니다(⓮응시오류1 관리). 약점보강 연속 0점인 대원에게는 점검 문자를 보냅니다(⓯응시오류2 관리). 약점진단을 미응시하고 약점보강만 응시한 경우에는 안내 문자를 보내드립니다(⓰응시오류3 관리).
학교용 |
학부모/학습자가 문자로 받는 내용 |
(1)[약점진단/AI약점보강] 성적표: 시험 완료하면 즉시 (2)과제 인증샷 & [약점진단/AI약점보강] 통과자: 완료하면 수시로 (3)이전회차 과제 인증샷 & [약점진단/AI약점보강] 통과자: 완료하면 수시로 (4)[약점진단] 미응시(1차) 관리: 다음 회차 줌수업 당일 오후 1시 (5)[약점진단] 미응시(2차) 관리: 다음 회차 줌수업 당일 오후 1시 (6)[약점진단] 미응시(3차) 관리: 다음 회차 줌수업 당일 오후 1시 (7)[약점진단] 장기 미응시 관리: 매주 수/목/일 오후 1시 (8)[AI약점보강] 3차 통과 응원 메시지: 시험 완료하면 수시로 (9)[AI약점보강] 3차 미통과 격려 메시지: 시험 완료하면 수시로 (10)[AI약점보강] 미응시(1차) 관리: 다음 회차 줌수업 당일 오후 1시 (11)[AI약점보강] 미응시(2차) 관리: 다음 회차 줌수업 당일 오후 1시 (12)[AI약점보강] 미응시(3차) 관리: 다음 회차 줌수업 당일 오후 1시 (13)[AI약점보강] 장기 미응시 관리: 매주 수/목/일 오후 1시 (14)[응시 오류 유형1(약점진단 0점) 관리]: 오류 발생하면 수시로 (15)[응시 오류 유형2(AI약점보강 연속 0점) 관리]: 오류 발생하면 수시로 (16)[응시 오류 유형3(약점진단 미응시 후 AI약점보강 먼저 응시) 관리]: 오류 발생하면 수시로 |
학부모/학습자가 E-mail로 받는 내용 |
(1)[약점진단] 성적표: 시험 완료하면 즉시 (2)[AI약점보강] 성적표: 시험 완료하면 즉시(1차/2차/3차) (3)학습자가 올린 커뮤니티 게시글에 대한 댓글: 게시 즉시 |
|
선생님이 E-mail로 받는 내용 |
(1)[약점진단] 성적표: 시험 완료하면 즉시 (2)[AI약점보강] 성적표: 시험 완료하면 즉시(1차/2차/3차) |